리더스북

728x90
반응형

출처 : 구글, 네이버

나치 그리고 에니그마

나치가 유럽 전 지역을 장악한 뒤 바다에서의 물자 차단, 공중에서의 폭격으로 굶어 죽기 직전 상태인 조국의 국민들을 위해 영국의 한 기지로 향하는 이 남자의 이름은 앨런이다.

몇 번의 질문이 오간 뒤 독일어를 못한다고 하자 대화할 이유가 없다는 듯 그를 내보내려 할 때

에니그마

에니그마라는 말을 듣자 다시 지휘관은 자리로 돌아가 앉는다.

에니그마, 전 유럽에 흩어져있는 나치들을 마치 한 몸처럼 움직이게 해주는 악마의 암호문이었다.

영국군은 모든 나라들이 포기한 이 암호문을 풀기 위해 각 분야의 내로라하는 천재들을 불러 모았다.

사실 영국 정부는 이들에게 큰 기대를 갖고 있진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매일 아침 쏟아지는 독일군의 무전이 에니그마를 통해 어떤 뜻으로 변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무한대에 가까운 경우의 수를 대입해야 했고, 그나마도 자정이 지나면 기계의 설정이 바뀌며 그때까지 맞춰본 내용이 모두 휴지조각이 되어 버렸기 때문이었다.

팀장인 휴는 동료들과 어울리지 않고 하루 종일 이상한 기계 그림만 그려대는 앨런을 좋게 보지는 않았다.

크리스토퍼 

그로부터 며칠 뒤 영국 수상 처칠은 24살에 케임브리지 대학 교수가 됐고 미국 정부조차 영국으로 돌아가려는 것을 결사적으로 말렸던 이 앨런에게 암호해독팀 팀장을 맡긴다.

당시 폭격으로 피폐해져 있던 영국

신문 귀퉁이에 난 조그만 광고에도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이렇게 능력 있는 동료 2명을 충원했지만 상황은 변한 게 없었다. 

국민들은 시시각각 죽어가고 있었지만 기계에만 매달려있는 앨런에게 큰 분노를 드러내는 동료들

그렇게 불편했던 남자동료들과는 달리 새로 뽑은 동료 조안에게는 마치 편한 친구처럼 자신의 기계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그리고 영리한 조안은 앨런이 당장 해야 할 일이 뭔지 말해주었다.

앨런은 동료들에게 사과의 마음을 전한다. 그리고 동료들도 각 분야의 천재 들인 만큼 앨런의 일을 들여다보기 시작한다.

동료들의 도움으로 생각보다 빨리 크리스토퍼를 가동하지만 크리스토퍼 역시 에니그마의 무한대의 경우의 수를 하루 안에 처리하진 못했다.

그리고 소식을 들은 지휘부는 한 달의 기회를 주고 실패하게 되면 바로 해체하기로 결정한다.

한 달이라는 시간을 맞추기 위해 모두 힘을 모아야 했지만 조안은 그럴 수 없게 된다.

앨런은 자신에게 늘 영감을 주었던 그녀를 보내지 않기 위해 전선을 꼬아 만든 반지로 청혼을 한다.

앨런은 지금 고민에 빠져있다. 당시 영국에서 동성애는 중범죄에 해당했고, 지금 그녀에게 자신을 고백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을 해야 하는 앨런. 크리스토퍼는 점점 빨라지고 있었지만 여전히 하루라는 시간은 무리였고, 매일 자정이 넘으면 패배 감속에 흠뻑 취하는 것이 이들의 일상이었다.

반복되는 글자 그리고 성공

그런데 이날 조안의 친구에게서 조금 색다른 이야기를 듣게 된다.

하루 종일 맡은 독일군을 감청하다 보면 때때로 그에게 특별한 감정을 느낀다는 그녀

반복되는 글자 cilly

앨런은 무언가를 발견한 듯 술자리를 박차고 크리스토퍼가 있는 곳으로 동료들과 함께 미친 듯 달려간다.

크리스토퍼에 반복해서 쓰이는 철자들을 고정시키고 경우의 수를 대폭 줄여낸다.

하루 온종일 돌아가던 크리스토퍼는 가동한 지 불과 몇 분 만에 크리스토퍼에 표시된 메시지를 받아 적고 다시 에니그마 앞으로 가서 앉는 앨런. 그리고 애니그마에 나온 글자를 읽는 휴. 이들은 드디어 암호해독에 성공하게 된다.

나치로부터 나라를 구하겠다는 집념이 마침내 결실을 맺는 위대한 순간이었지만 전쟁은 쉽게 끝나지 않았다.

영국은 정보부의 관할 아래 나치의 모든 기밀을 파악했지만 나치가 에니그마의 체계를 바꿀 것을 우려해 정말 필요한 곳이 아니라면 그 정보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암호해독반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기 시작한다.

조안만큼은 그들의 감시를 벗어나게 해주고 싶었던 앨런

조안이 약혼녀에서 그냥 동료로 변한 이 날로부터 2년 뒤 아끼고 아낀 정보를 최적의 시기에 활용해 전쟁에 승리한 연합군

뜻밖의 조치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했던 이들은 뜻밖의 조치를 당하게 된다.

물론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였지만 구할 수 있는 생명도 방관한 국가의 처사를 국민들이 모르길 원했고, 이들이 자신들의 업적을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게 만든다.

그로부터 10년 뒤 신문에 실린 앨런을 조안이 찾아온다. 

몇 년 전 만났던 남자에 의해 자신의 동성애를 폭로당한 앨런은 법원에서 명령받은 호르몬 치료 때문인지 감정 기복이 심한 앨런에게 늘 해주고 싶었던 말을 하는 조안 우리가 지금 이렇게 숨 쉴 수 있는 건 당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를 보낸 뒤 크리스토퍼가 있는 방으로 쓸쓸히 사라지는 앨런

그리고 영화는 전쟁에서 이긴 뒤 그들의 업적을 불태우며 벌인 작은 파티로 관객들을 데려간다.

 

 

 

 

 

 

 

 

 

 

 

 

 

 

 

 

 

 

728x90
반응형
반응형
250x25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