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북

728x90
반응형

출처 : 구글, 네이버 쿠바 혁명지도자 피델 카스트로

세계 최초 담배와 성냥

담배는 16세기에 스페인에서 처음 피우기 시작했지만 성냥을 이용해 불을 붙이기 시작한 것은 300년이 더 지나 서다.

존 워커의 가게 장부에는 1827년 4월 7일 잉글랜드의 스톡 턴온 티스에서 세계 최초로 마찰 성냥을 구입한 기록이 있다.

담배

담배가 처음 유럽에 소개된 16세기에는 파이프 담배나 시가를 많이 이용했지만 스페인 세비야의 걸인들이 버려진 시가 꽁초를 잘게 찢어 종이에 말아 피우기 시작하면서 이 방식이 전 유럽으로 확산되었다.

그 후 사람들은 피우던 담배 대신 신선한 담배를 종이에 말아 피우기 시작했고(이 담배를 작은 시가라는 의미로 시가렛이라 불렀다)이 과정에서 담배는 고급 시장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손으로 직접 담배를 말아 제조한 세계 최초의 담배 공장은 1843년 프랑스에서 문을 열었으며 1853년 쿠바의 한 담배 공장이 증기 장치를 갖추면서 세계 최초로 담배를 대량 생산했다.

출처 : 구글, 네이버 흡연이미지

성냥

성냥의 발견은 21세기 감각으로 평가하는 것보다 훨씬 더 주목할 만한 사건이다.

왜냐하면 불을 발견한 이래 빠르고 쉽게 불을 피울 수 있는 최초의 수단이었기 때문이다.

1680년에 화학자 로버트 보일(Robert Boyle, 잉글랜드)은 황을 입힌 막대를 인과 마찰시켜 불을 붙이는 원시적인 형태의 성냥을 만들었다. 그러나 인의 휘발성이 너무 강해 보일의 성냥은 실용적으로 사용되지 못했고, 그 후 150년 가까이 지나 화학자 존 워커(John Wallker, 잉글랜드)가 최초로 마찰 성냥을 발명했으나 이 성냥은 흡연자의 편의를 위해서라기보다 사냥총에 사용하려고 만든 것이었다.

워커의 발명은 우연의 의한 것이라고 전한다. 염화칼륨과 황화 안티몬을 섞는 데 사용하던 막대를 깨끗이 하려고 돌에 문지르는 순간 불꽃이 일어 세계 최초로 마찰 성냥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성냥에 불이 붙은 것은 마찰로 열이 발생해 상대적으로 낮은 발화 온도까지 혼합물의 온도가 올라갔기 때문이다.

워커가 자신이 발명한 성냥의 특허를 신청하지 않는 바람에 곧 수많은 다른 화학자들이 자체적으로 성냥을 제조하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워커의 제조법이 개선되어 흰색 인을 사용한 성냥이 등장했다.

성냥에는 불을 붙이는 데 사용하도록 사포가 포함돼 있었지만 성냥끼리 마찰을 일으켜 저절로 불이 붙는 사고가 종종 있었다.

이 문제는 10년이 더 지난 1855년 요한 에드바드 룬드스르룀(스웨덴)이 적색 인을 사용한 최초의 안전성냥을 만듦으로써 해결되었다.

성냥팔이 소녀 안데르센

니코틴

니코틴은 1561년에 포르투갈의 담배를 프랑스에 소개한 장 니코(프랑스)의 이름을 딴 것이다.

장 니코는 프랑스 대사로 2년간 포르투갈에 거주했다. 

요약정리

16세기 스페인, 세비야의 걸인들이 최초의 담배 발명

1680 로버트 보일(잉글랜드), 최초의 원시적 성냥 생산

1827 변호사 미스터 힉슨(잉글랜드), 화학자 존 워커(잉글랜드)가 1년 전 발명한 세계 최초의 마찰 성냥 한 갑 구입

1843 세계 최초의 상업적 담배공장인 프랑스 담배 제조회사(프랑스) 설립

1853 쿠바에 있는 돈 루이스 스시니 담배공장에서 최초로 담배 대량 생산

1855 요한 에드바드 룬드 스트룀(스웨덴), 안전성냥을 발명하여 같은 해 처음 제조. 역시 같은 해 최초의 만전 성냥을 생산한 브라이언트&메이가 영국의 소유권 매입

1865 리피팅 라이트사(미국), 최초의 휴대용 담배 라이터 이리 Erie 제조

1883 글로브 시가렛(영국), 담배 카드에 그림 인쇄 시작, 담배 카드는 1879년 마키스 오브 론 시가렛(미국)에 의해 처음 소개

1896 다이아몬드 매치사(미국), 조슈아 퓨지(미국)가 1892년에 특허를 획득한 최초의 성냥첩(종이 성냥) 생산

1909 벨스 바흐 백작(오스트리아), 최초의 휠 방식의 담배 라이터 생산

1926 뒤 모리에, 최초의 필터 담배 소개

1931 크레이븐 A 담배 상표로는 최초로 셀로판 포장

1971 미국 라디오와 텔레비전에 대해 최초로 담배 광고 금지령 시행

1986 스웨덴 최초의 니코틴 껌 니콜렛 소개

1992 치바이가 이기 제약(스위스), 최초로 피부에 붙이는 니코틴 패치 소개(1990년 특허 획득)

 

 

728x90
반응형
반응형
250x25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